발레리나는 2023년 개봉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한국영화입니다.
1.줄거리 및 평점
전직 경호원 출신인 장옥주는 일하고 있던 회사에서 나와서 홀로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그저그런 평범하면서도 무료한 일상이 지속되던 가운데 친구로부터 전화가 걸려옵니다.
한때는 누구보다도 친한 친구였지만 언젠가부터 연락이 되지 않던 친구에게서 온 연락에 옥주는 친구인 민희의 집으로 향하게 되는데 민희의 집에서 숨진 친구를 발견하게되고 복수해달라는 쪽지를 보게됩니다.
친구의 복수를 위해 민희를 죽음으로 내몰아간 인물을 찾아가기 시작하고 그 과정에서 민희가 어떤일을 당했고 죽음에 이를수 밖에 없었는지 알게 됩니다. 사건의 진상을 알게된 옥주는 사건의 발단인 최프로를 향해 처절한 복수를 시작하게 됩니다.
평점
- IMDB 6.2 / 10.0
-로튼 토마토 신선도 지수 100% / 관객 점수 79%
- 네이버 6.84 / 10.00
- 왓챠 2.6 / 5.0
스타일리쉬한 장면연출과 색감으로 보는 맛은 분명히 있지만 스토리의 신선함 등이 부족하다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장단점이 분명한 영화로 보입니다.
2.캐릭터소개
- 장옥주(전종서) : 전직 경호원 출신으로 싸움실력이 뛰어나고 냉철하고 빠른 판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병기에 가까운 그녀는 친구의 복수를 위해 자신의 모든 능력을 활용하게 됩니다.
- 최프로(김지훈) : 민희를 죽음으로 몰고간 장본인으로 조직폭력집단 아래에서 일하고 있지만 뒤로는 마약과 불법 음란물을 제작해 이득을 얻고 있는 인물입니다. 옥주의 친구인 민희를 이용하여 영상을 제작하기도 하였으며 수많은 여성을 성착취대상으로 여기는 악한 인물입니다. 똑똑하고 치밀한 성격에 싸움도 곧 잘해 옥주와 대립하며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역할입니다.
- 최민희(박유림) : 옥주의 가장 소중한 친구로 발레리나를 꿈꿨지만 최프로가 촬영한 영상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괴로움을 견디지 못하고 옥수에게 복수를 부탁하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됩니다.
- 여고생(신세휘) : 최프로 일행에게 붙잡혀 성착취를 당하고 있던 여고생으로 옥주가 위험에 처했을때 옥주를 도와줍니다.
3.해외반응
1) 와 싸움 장면마다 소리 지르게 만들었어. 이 여자 정말 사랑해. 그녀의 연기력은 결코 나를 실망시키지 않았어.
2) 나는 실제로 이 작품에 매우 감동했습니다. 그녀는 자신보다 거의 두 배나 큰 남자와 싸우는 소녀이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싸움을 정확하게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그들이 마지막에 그녀를 떼로 몰아넣고 그녀가 점점 더 뒤로 밀려나는 방식은 실감났습니다. 총을 찾을때까지요.
3) 이 배우는 전형적인 한국 미인이 아니고 항상 악역을 맡는 것 같지만 강한 여성 역할에 잘 어울린다.
4) 나는 그녀의 영화 '더 콜'을 보았는데 거기에서 그녀의 연기는 미쳤습니다. 나는 이것도 미친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5)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이 멋진 영화의 주인공은 여전히 미국의 존 윅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모든 역경에 맞서 매우 인상적인 전투 기술이 인상적입니다.
6) 오늘 아침이 이거 봤는데 정말 좋았어요. 전종서는 그녀의 작품 선택에 결코 실망하지 않습니다. 사실 저는 그녀가 참여한 다른 사람들과 얼마나 비교도 안 되는지 볼 때마다 항상 충격과 놀라움을 느낍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이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은 정말 좋아요. 역시 멋진 배우에요.
7) 잘 촬영되고 안무가 잘 짜여진 액션 장면에서 미국제작가들은 한국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당신이 그들에게서 기대할 수 있는 훌륭한 것들이 있다.
8) 90년대, 2000년대 아이들만 알수 있는 발레리나의 느낌
9) 제목이 좀 돋보이네요. 사실 남자 대 여자의 최고의 격투 장면이에요. 이전에 넷플릭스에서 '탈피'를 보았는데 이건 일좋의 구원이군요.
10) 하나더 만들어줬으면 좋겠어요. 너무 좋았어요. 오랜만에 명작을 봤습니다. 그리고 이건 정말 대단한 걸작이라고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촬영, 스토리, 연기, 줄거리 모든 것이 10점 만점에 10점이었습니다.